오후 두시경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한나라당 탈당과 대선 출마 선언 뉴스를 전해들은 hislove는 구글에서 [이회창 출마]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시도하다가 다음과 같은 화면을 접한 뒤 의문에 빠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클릭하면 정상 사이즈로 보입니다)

여러 신문사가 링크된 검색 결과를 보다가 유독 눈에 이상한(?) 게 밟히더군요.

그게 뭐냐면 이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클릭하면 정상 사이즈로 보입니다)

다른 신문사 링크에는 존재하지 않는 저 문구 (......) 그리고 주소를 보니 아니나다를까 그곳입니다.

그곳은 컴퓨터에까지 악영향을 끼치는 거군요. (머엉)

덧. 저 메시지는 [마이링커] 라는 프로그램 때문에 뜬다는 것 자체는 짐작한 바입니다. (조선일보에서 꽤 오래전부터 저 마이링커를 밀고 있는 정도는 알고 있죠. 학교 전산실이나 PC방에서 자주 보니까 말입니다. ㄱ-)

하지만 저게 마이링커 (혹은 뭉뚱그려서 악성 ActiveX?) 때문이다 어떻다는 본질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저런 경고문이 안 보이는 화면 내의 타 신문사와는 달리 조선일보에는 저런 경고 메시지가 떠 있고,
그 모양새가 은근히 시사하는 바가 있어서 이런 글을 포스팅한 것일 뿐입니다.

(덧2. 구글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ActiveX 설치를 요구하는 사이트에 저런 경고문을 붙이는 정책을 최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블랙리스트 방식인지 화이트리스트 방식인지조차 애매한 실정입니다만, 블랙리스트이든 화이트리스트이든 상관 없이 마이링커는 대부분의 악성코드 진단 프로그램이 애드웨어로 분류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니만치 차단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용 PC에서 당해본 경험자로서 말한다면) 시스템 자원도 은근히 많이 먹는데다 상당히 불편하기까지 하지요. ㄱ-)
by hislove 2007. 11. 7. 2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