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둥드 한글패치와 즐스런 이야기 - 검은사자비 님의 의견

2. 巢作りドラゴン 한글패치 관련 - MANIAC 님의 의견

검은사자비 님의 블로그와 MANIAC 님의 블로그의 해당 포스팅에서 트래킹합니다.

저는 그냥 한 마디만 하겠습니다.

선행을 한다고 해서 선행 과정의 악행이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혹시나 불거질 지도 모르는 논란 때문에 첨언하자면, 저는 저 위의 두 분과 마찬가지로 한글패치 자체가 저작권이 어떻고 하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단지 현재 한글패치의 로더가 행사하는 "소위" 자기권리주장을 위한 장치가 "현행법상 문제가 될 소지가 있고 없고를 떠나(물론 있습니다)" 비도덕적이라는 점은 반드시 짚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는 페이지와 인스톨러 패키지 자체의 리드미 파일, 그리고 인스톨러 기동시에 화면에 등장하는 주의사항 등에서 "매우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인스톨을 중단하고 배포판 패치를 지울 것을 권유하고 있다면 문제될 것은 없겠군요.

수집한 정보를 타지로 전송시키지 않고 바로 소각하니까 문제 없다고요? 장난합니까?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 자체가" 비도덕적입니다.



또 하나 첨언하자면, 언제나 그랬듯이 이번에 릴리즈된 한글패치의 "한글패치로서의 품질"은 상당 수준을 자랑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저는 웹브라우저로 Mozilla Firefox를 사용하고 있고, 짜증나ㅇ공유 따위 들러본 적도 없으니 패치가 설치되지 않을 리는 없겠군요. 그래도 어쨌든 제가 생각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서 가져야 하는 형식적인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위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꼭 한번 설치해보고 싶긴 합니다. :)
by hislove 2005. 7. 14. 12:18